기능성 반도체 소재 및 소자 연구실(Functional Semiconductors & Devices Lab.)
연구실 소개
기능성 반도체 소재 및 소자 연구실 (FSDL)은 반도체 소재의 기능화 및 엔지니어링을 비롯하여 소자 개발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크게 지능형 반도체 소자, 유기 반도체 및 에너지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 (LLM)과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들이 활발히 사용되어짐에 따라 정보 처리 및 연산에 동반되는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른 에너지 소모 역시 막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기적 신호로도 낮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인간 두뇌의 신경 구조와 기능에서 영감을 받아 지능형 반도체 소자를 통한 첨단 인공 지능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순차적 연산에 의존하는 기존의 디지털 컴퓨팅과 달리 뇌의 병렬 처리와 분산 처리를 모방할 수 있기에 다수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미래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지능형 반도체 소자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고성능 뉴로모픽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해 유/무기 재료 및 다양한 반도체 소재를 활용하여 우수한 성능을 지닌 뉴로모픽 컴퓨팅을 위한 차세대 반도체 소자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소자에서 활용될 유/무기 소재의 특성을 조절하기 위해 표면 및 계면 제어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적 특성을 비롯한 물성들을 변조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과학적 발견과 더불어 기술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순수과학과 공학의 경계를 넓히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첨단 분야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 - 지능형 반도체 소자 (Brain-Inspired Neuromorphic Devices)
- - 계면 및 표면제어 (Interface and Surface Engineering)
- - 유기 반도체 소재 (Organic Semiconductor Materials)